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기업 및 경영의 개념

by Mungly 2022. 5. 18.

기업의 개념

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초로 하여 영리 목적을 추가하는 독립적인 생산경제단위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업도 학교, 단체, 정부 등과 같은 사회적인 조직체이며 여러 사람들이 협력하여 공동의 목적 달성을 위해 집단적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이란 이윤을 추구할 목적 하에 재화와 용역을 사회에 제공하려고 운영되고 있는 조직체라고 정의됩니다. 그러나 기업이 기타 사회단체와 다른 점은 이윤을 추구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한마디로 기업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을 위하여 합리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 조직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특징

첫 번째로 생산경제단위입니다. 생산경제란 유형의 재화를 생산하는 제조업 외에도 무형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금융업, 운송업 등도 포함됩니다. 두 번째로 독립성입니다. 기업은 시장경제 속에서 존립 여부는 자기 책임에 맡겨집니다. 세 번째로 소유와 경영의 분리입니다.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해서 임금노동이 이용되고, 독립된 개별 자본의 단위로서 기업이 성립됩니다. 마지막으로 영리 목적입니다. 기업은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가계와는 독립된 자료 계산단위를 이루고 있으며 자본의 가치 증식을 위하여 영리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영의 개념

경영이란 용어는 경영학의 기초 개념임에도 이전부터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어 이를 하나로 규정짓기는 어렵습니다.

경영이라는 용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의 개념 내용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재화 또는 서비스와 같은 경제적 효용의 생산을 수행하는 조직체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생산조직체를 운영하는 동적 행동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적, 장기적, 전략적, 전체적, 정책적 의사결정을 행하는 기능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관리의 개념

관리란 용어에 대해선 공통적인 견해가 없고 학자 나름대로 정의가 내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인으로 하여금 일을 수행하게 하는 활동을 관리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의는 너무 추상적이라 대표적인 학자 카스트&로렌즈 바이크가 내린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들은 기술을 이용하여, 조직 속에서, 목표를 향해서, 사람을 통하여 행해지는 활동을 관리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경영과 관리의 관계

경영과 관리는 매우 애매하게 해석되는 경우가 많지만 기업에서 전체 활동에 대해서 계획하고 그 집행을 지도하는 것을 경영, 기업의 여러 활동 가운데 한 부문만의 계획 또는 집행을 지도하는 것을 관리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관리란 부문 관리를 뜻하며 각각의 부문 관리를 통합 관리하는 것을 경영이라 요약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