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글로벌화
디지털 시대가 확산될수록 경제활동의 글로벌화는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들은 정보의 공유가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만큼 무역장벽의 철폐, 시장의 자유화, 규제완화 등을 통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시장의 글로벌화는 국내에서 생산한 상품이 세계 곳곳에서 팔리는가 하면 세계 각국에서 생산한 상품이 국내에서 팔리게 되는 것으로 시장의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 구분이 무의미함을 뜻합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의 생산 및 공유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들은 별다른 추가 비용 없이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는 체계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시장 메커니즘과 기업 간 경쟁구도 또한 더욱 빠르게 전활 될 것입니다.
오늘날 국내 or 외국기업의 경우,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직접 현지 관리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및 수출함으로 물류비용 절감을 꾀하고 있습니다. 중국 및 동남아시아와 같은 저임금 국가에는 많은 국내 or 해외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며 시장 개방 정책에 따라 지속적인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 또한 미국 등에 현지 공장을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높은 임금에도 불구하고 물류비용의 절감과 현지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기존 시장뿐만 아니라 아직 개척하지 못한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노력을 통하여 시장의 글로벌화는 더욱더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요인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WTO 체제 및 국가 간의 FTA 확산으로 세계 각국의 무역 장벽이 무너지고 있으며, 지적재산권 보호가 강화됨에 따라 자유로운 기술이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가 간 자본이동이 더욱더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이 시장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로 의사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수요 및 구매 행태가 전 세계적으로 동질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전 세계를 단일 시장으로 파악하고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개발 투자 증가입니다. 첨단 산업에서는 전 세계 시장을 상대로 하여 규모의 경제가 달성되어야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가능합니다. 생산 자동화 설비 투자로 인하여 자본재 비중 증가 또한 기업들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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